본문 바로가기
★유익한정보

입 냄새(구취) 나는 이유 원인 / 입 냄새 제거하는 방법 / 입 냄새 안나게 하는 방법

by BOOBOOK 2021. 5. 14.
반응형

양치질을 자주 하고 똑바로 한다고 생각하는데 입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입 냄새가 나면 자신감이 떨어지고 사람들과 대화를 피하게 되고 혹시나 다른 사람들이 내 입냄새를 눈치챌까 봐 걱정이 됩니다. 입 냄새가 나는 원인은 무엇일까여? 또 입 냄새를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입 냄새 (ft. 구치)

  • 입 냄새 원인

가장 흔한 입 냄새의 주요 원인 중에는 치석이나, 니코틴 침착, 음식물 부착으로 잇몸에 염증과 충치가 생겼을 때 입 냄새가 유발됩니다. 우리 입안에는 침이 있고 체온이 있기 때문에 따듯한 곳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음식물이 부착되어 있거나 이빨 사이에 끼어 있다면 부패하기 좋은 환경 입니다. 음식물이 부패하면 잇몸에 염증이 생기고 충치로 발전하는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잇몸의 염증과 충지 때문에 나는 입 냄새는 양치질을 해도 해결이 안 되니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입 안의 문제가 아니라 몸에 질병이 있으면 구취가 나는 경우가 있다. 특히 당뇨병, 신장(콩팥) 질환 같은 별이 있어도 입 냄새가 발생한다. 당뇨병이 있을 경우 과일 냄새가 나고 신장질환이 있으면 비린내가 나고 편도선염이 있으면 치즈 냄새가 난다고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트림이나 역류를 자주 하는 사람들은 위장에 문제가 있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위장에 문제가 있다 해도 입 냄새는 나지 않는다. 또한 변비로 인해 입 냄새가 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변비와 입 냄새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이외에 단식, 다이어트의 경우도 입 냄새가 날 수 있고 일부 약물들에 의해 냄새가 날 수도 있다. 

 

 

입-냄새-나는-이유-원인-제거-방법-껌-녹차-충치-잇몸-염증
입냄새원인제거방법

 

  • 입냄새 제거 방법

입 냄새는 특별한 잇몸 염증, 충치, 질병 등이 없다면 구강 관리와 식습관으로 입 냄새를 줄일 수 있다. 양치를 할때 미지근한 물이나 찬물로 헹구는 경우가 있는데 따듯한 물로 입 안을 헹구면 치태 지수와 구취 지수가 줄어든다. 그렇다고 너무 뜨거운 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미지근한 물보다 좀 더 따듯한 물로 헹구면 된다. 또 음식을 먹고 난 후에 녹차를 마시게 되면 녹차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항균, 향취 효과가 있어 입 냄새를 잡아준다. 김, 사과에도 입 냄새를 잡아주는데 도움을 준다.

 

 

 

반면 우유, 파, 마늘, 양파, 달걍 등은 입 냄새를 발생시키는 " 황 "을 포함하고 있어 입 냄새를 유발시킨다. 마지막으로 껌을 씹는 것도 입 냄새를 제거해 주는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껌은 오래 씹는 다고 냄새가 안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5분 내외로 씹는 것이 좋다. 껌을 씹을 때는 설탕이 포함된 껌은 피하는 것이 좋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