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뉴스&상식

오피스텔 84제곱 아파트 84제곱이 다른 이유 / 오피스텔 84제곱 평수

by BOOBOOK 2021. 5. 1.
반응형

최근 아파트 분양 시장에 새로운 다크호스로 떠 오늘 아파텔 (아파트+오피스텔)이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착각을 하는 것이 있다. 바로 오피스텔 84㎡ 의 평수를 아파트 84㎡ 과 같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아파트 84㎡ 과 오피스텔 84㎡ 의 평수가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 오피스텔 84㎡ 은 몇 평일까? 자세히 알아보자.

 

오피스텔-84제곱-아파트-84제곱-다른-이유-평수-아파텔
오피스텔

 

오피스텔 84㎡ (ft. 아파트 84㎡)

일명 아파텔 (아파트+오피스텔)이라고 불리는 주거용 오피스텔이 최근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며 아파트 못지않는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유는 아파트와 다르게 대출 규제가 심하지 않아 자금이 부족한 젊은 층과 신혼부부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다. 또 오피스텔이라 하면 원룸, 투룸을 생각하지만 아파텔은 주거용 오피스텔로 3룸에 거실, 화장실 2개, 안방에는 옷장까지 있어 아파트와 같은 구조로 설계되어 나온다. 이렇게 주거용 오피스텔로 나오면서 아파트 대체재로 찾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이다. 

 

 

 

하지만 사람들이 많이 착각을 하고 있는 것이 바로 평수이다. 오피스텔 84㎡을 아파트 84㎡과 같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아파트의 경우 84㎡은 30평형대 평수가 나오고 오피스텔의 경우 84㎡은 25평형대의 평수가 나오는 것이다. 그 이유를 살펴보면 아파트의 경우 전용면적에는 포함되지 않는 " 서비스 면적 "으로 발코니가 제공된다. 하지만 오피스텔은 서비스 면적인 " 발코니 " 가 포함되지 않는 것이다. 아파트는 서비스 면적인 발코니를 확장하면 실 사용 면적이 작게는 25㎡ 부터 40㎡을 사용할 수 있는 평수가 나온다. 

 

 

 

  • 아파트, 오피스텔 분양면적 비교

아파트 : 아파트의 경우 주택법을 따르고 실사용 면적이 전용면적과 서비스면적을 더해 준다. 분양 면적은 공급면적으로 전용면적과 주거 공용면적을 더한 값이다. 전용률은 약 80%가 나온다. 

오피스텔 : 오피스텔의 경우 아파트와 다르게 건축법을 따르고 실사용 면적에 " 서비스 면적 "이 포함되지 않는다. 분양면적은 계약면적으로 공급면적과 기타 공용면적을 더한다. 전용률은 아파트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 50% 정도 나온다. 

 

 

 

분양면적 기준이 아파트와 오피스텔은 다르기 때문에 아파트는 공급면적을 오피스텔은 계약면적을 분양면적으로 표시하는 것이다. 아파트의 공급면적은 방, 거실, 주방 등 전용면적과 공용 계단, 복도 등 주거 공용면적을 더한 값이다. 반면 오피스텔의 계약면적은 공급면적에 지하층, 관리사무소 등 기타 공용면적을 합한 면적이다. 그러므로 오피스텔의 전용면적 비율이 50% 정도로 아파트의 80% 수준보다 낮아지는 이유인 것이다. 

 

 

 

통상 전용 면적 59㎡의 아파트를 발코니 확장을 하면 오피스텔 84㎡의 실사용 면적과 같아지는 것이다. 분양가 역시 아파트의 ㎡당 분양금액은 총분양가를 공급면적으로 나눈 값이 되는데 오피스텔의 경우 ㎡당 분양가는 총분양가를 공급면적 + 기타 공용면적의 합으로 나누기 때문에 겉보기에는 더 저렴해 보이나 실제로는 아닌 것이다. 또 다른 단점으로는 오피스텔은 아파트보다 평수가 작아도 관리비가 높고 감가상각이 빠르게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현재 시점에서는 아파트의 규제와 가격의 폭등으로 대체재인 아파텔로 관심이 쏠리는 것이다. 

 

 

728x90

댓글